[EVE ONLINE] 폴라리스의 아마르 뉴비 서바이벌 매뉴얼 (레이저) by 폴라리스

                          ( 도미니언 패치이후 아마르~~빔이무!! 을 쏘시게된 아마르 슈퍼케피탈 "아바타" )

안녕하세요 폴라입니다
자 이번엔 아마르의 최대 특징인 레이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합니다.
아말을 하시는분들은 대체로 2가지에 열광하셔서 시작하시게 되더군요
금색 찬란한 쉽과 미각적인 디자인.. 그리고 남자라면 xxx -빔~~ 을 지향하는
레이저 병기에 대한 동경으로 말입니다 그러나  제가시작할쯤엔
대부분의 뉴비분들이 칼타리로 ..(그것도 아츄라로..) 요즘도 그렇지만 당시엔
미사일 않쓰면 암울한상황이라 자신의 멋과 강함을 양분시킬수없는 통에
수많은 아말유저가 이를 악물었습니다.. 다른팩션 배들은 다들 최고급 터렛들이 잘도 전문 붙는데
레이저 최고 터렛인 "타키욘" (이하 타쿙)은 붙는배도 없을더라.
그사악한 에너지소모율은 국민발전소인 아포급조차 전투에서 쓰지 못할정도입니다.
( 2009년 현재는 패라딘이 진수돼어서 전문 타키욘이 그나마  가능하게되었습니다.) 

그러나.. 닭모가지를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고 ,아말도 레이저도
많이 좋아졌습니다.. 여전히 스킬 억소리나게 않치면 힘든건 비슷하지만
이래저레 많은 부분이개선되고 개선되었습니다..
(저시작할때 아말힛싱이 20m이였다능.. 지금은 50 정도??)

뿌듯함을 가슴에세기고 이제 뉴비분들에게 레이저란건 어떤것이고 어떻게써야 잘썼다는 소문이나는지 구술해보도록하겠습니다.


참고로 사용된 부분의 그래픽부분은 "turret-calculator-beta3_5" 입니다.

* 레이저 운영의 기본
일단 레이저 터렛은 각쉽의 터렛수만큼 장비가됩니다 또한 각쉽들중에 공업을 받는쉽은 그범위가 일정 터렛급으로 
제한돼있습니다. 아마게돈에 미들 터렛 붙이시고 왜 공업 않돼냐고 묻지마시길. 

다른 터렛이나 런쳐와 같이 레이저는 "렌즈" 를 사용합니다. 다만 이렌즈는 반영구적이라 분명 파괴수치가있긴한데 
너무나 낮아서 아직 깨지는걸 본적이없습니다. (한발쏠때 렌즈에 가해지는 데미지가 0.0000025 라더군요 저게 1.0이
돼야 파괴된답니다.) 렌즈는 터렛 갯수 만큼 필요하며, 렌즈교환은 2초안에 이루어집니다. 타팩션은 10초가 걸리기때문에 
빠른 교체로 로스를 최적화하면서 싸울수있습니다. 모든렌즈는 배의 화물칸안에 넣어야 장전이가능합니다.
 
* 렌즈의 종류
 
크기로 나누면 스몰 빔/펄스 터렛에 사용하는 스몰급 ,
                     미들빔/펄스에 사용되는 미들급 
                     라지빔/펄스에 사용되는 라지급
                     캐피탈 터렛에사용되는 엑스라지급이 있습니다. 

종류로는 
T1 일반렌즈 :일반적의 BPO에서 만들어지는 렌즈입니다 쉽게생산이가능하며 렌즈 데미지가 존재하나
                   수치가 너무나 적어서 반영구적입니다. 가격대는 라지급이 300.000 ISK 정도입니다. 

팩션렌즈: 노멀렌즈와달리 튜닝이된 강화형 렌즈입니다. 아마르 해군이 사용하는 튜닝렌즈와 각 해적팩션에서 
                사용하는 튜닝렌즈가있습니다 일반적으로 LP 샵 등장 이전엔 수급이 불안정해서 매우 고가였지만.
               현재는 아마르 네이비 렌즈는 매우 안정적인 수급을보이며 나머지 해적 렌즈는 루팅으로 얻어져 잘쓰이지않습니다.
                아마르 네이비/샨샤/트루샨샤/블로드/다크블로드 가있으며, 트투&다크>아마르>샨샤&블러드 순으로 강력합니다. 
               통상 아마르렌즈의경우 노멀렌즈보다 15%높은 데미지를 줄수있으며 이것저것 경험산으로추산해보면 
                20~30미션정도 크리어하면 깨지는것으로 보입니다.(재보에의하면 4000발정도라합니다)  
                패널티는 없고  1.4M 정도의 가격대를 가지고있습니다.

  T2렌즈 : T2터렛에 사용하는 전용의 렌즈인데 빔과 펄스의경우 서로 렌즈종류와 성능이 차이가납니다.
         가격은 500-300.00 ISK 수준이지만. 통산적으로 렌즈자체만보면 보면 데미지가 팩션보다 우울하게 들어가지는않고
         사거리렌즈의경우 사거리가 확보되는종류인데 패널티가 작살나게 셉니다..그래서 일반적인미션을하는경우
      (PVP나 플릿전을하지않는경우) T2터렛에 팩션렌즈를 장전하고 사용합니다. 소모율도높아서 평균 1000발정도사격하면 
         깨지는것으로 알려있습니다. 수급은 인벤션에의한 BPC로 합니다 (T2 렌즈 BPO도 존재하나 괭장한 유니템입니다) 

* 노멀 팩션 & T2렌즈의 스팩표




*레이저 특징.

1. em 이엠/th 서멀 로 한정된 데미지 속성 
 
  레이저의 특징이자 운명입니다.. 실제로 eft에서 추론되는 레이저터렛의 dps는 높은편입니다만 막상 쏴보면 그정도 느낌이 아니죠... 왜냐하면 저 속성 때문입니다. 일단 실드를 깔때는 기본실드 저항은 0%인데 아머로 들어가는순간 기본 50% 입니다.
 데미지가 절반 밖에 않박히죠?  하드너를 끼워서 피팅을 했다고 가정시에 그래도 20~30%의 로스가있습니다. 이속성의 패널티는 어쩔수가없습니다 pvp를 할시에 아마게돈이 메가슬롱에게 실제 뎀주는 감이  쳐지는 주이유기도하죠 
(메가슬롱은 ki/th 데미지)  사실 저 속성의벽은 뉴비일시에는 무척 크게 다가옵니다 저도한 4대팩션 돌며 미션할때 엔젤이나 터커 들만 나오면 애먹기 일수였구요.(공격 데미지는않들어가구 상대편에서 날아오는 공격은 아머탱에 약한 ex구하니)

  나중에 머더울러 타면서 스킬 와방 올리고 t2터렛장비하게되어 저 속성의벽을 넘게되자  그리큰느낌은 않받게되지만  초기때에는 정말 고무줄이라고 생각될만큼 뎀이  않들어갑니다.. 그래서 초기에 아마르 뉴비님들은 민마지역에 오셔서   미션하시면 고생길이 훤~~ 합니다.. 되도록이면 어느정도 스킬 치실때가지 아마르지역에 머물러있기를 권장합니다.
  


2. 사정거리 & 트레킹
  일반적으로  사거리는 아티랠리, 중간은 하이브리드  트래킹은 레이저 로칩니다..
  레이저는 최대사거리는 3개 터렛중에 최하위지만 , 그게 딱맞는 부분은 아닙니다.
  빔터렛은 사거리가 레일건보다 짧지만, 효력사범위는 높습니다 
  펄스의경우는 전 근접터렛  중 상당히긴 긴사거리를 가집니다 . 일단 최대 네임드 터렛 (마이크로랜즈)으로 계산하면
  타키욘의경우 120 정도를 가지고 헤비펄스의경우는 50km정도 사거리가 나옵니다.
  블러스터의 경우는 사거리가 매우짧고 , 오토캐논의경우는 긴 af 때문에 긴사거리가 나옵니다. 
 

3. 막대한 캡사용량
    이전에 다른 팩션쉽들에 레이저를 달고쏜적이있는데...그냥 에너지가 쪽쪽 뽑히더군요 (스텐다드였는데..)
    계산상으로 보면 아말 터렛쉽들은 타팩션에비해 절반의 에너지로도 레이저 터렛을 사용가능합니다.
    더구나 아말쉽들의 스타일상 타팩션 동급쉽에비해 강력한 에너지 출력도 내고있고요..
   콘트롤 버스트 스킬 5단에 25% 사용캡감소 +쉽감소 스킬 하면 거의 1/3 수준의 에너지만으로도 레이저 사격이가능합니다
   그때문에 실질적으로... 다른팩션배에 붙여선 효과적인운영이 어렵습니다.. 
   아바돈이 위험한배가 된것이 저 쉽레벨당 10% 레이저터렛사용 에너지감소 옵션이 없어서입니다...

* 일단 아래표에서 레이저는 스킬적용않된상태에 12초마다 1발사격 레일건은 9.5초마다 사격 아티럴리는 23초입니다.
  얼핏보면 레이저가 중간급인데 레이저는 재장전이없어서 평균 40-60발 가량 사격후에 10초의딜레이가없습니다. 
  평균 3초씩나는딜레이는 제장전 생각하면 매우줄어들죠..그럼에너지를계산해보죠.  
 (아티럴리에 캡사용옵션이 없죠? 아티럴리는 캡않씁니다..대신 실재 민마타배는 rof보너스 있는 배가 많기에 23초에 1발씩
  사격하지않습니다 대략 1x 초대에 1발식 사격합니다. )  
  

     레이저 8문  1연사사용캡 (멀티퀠리즈 0%)  73x8=  584
     레일건 8문  1연사 사용캡 (안티맷탄 0%)    24x8=  192

   ...ㅋㅋㅋ  거의 2.,5배정도 차이나죠?   그런데 아마르쉽옵션 5단 은 50% 사용량감소가붙어있어서 292이구
       여기서 다시 컨트럴 버스트 기술 4단 (일반적으로친다구) 하면  20% 감소 -58  = 234 의 에너지로 사격이 가능합니다..
      이것을 8로나누면 대략 30정도 나갑니다. (아래표 2번 보시면 제 스킬치로 참조 배쉽5단 컨트럴 4단)

* 하이브리드쪽은 20% 캡줄여주는 컨트럴 버스트만 적용되죠 . 아마르쉽이 전반적으로 와왕굿한 에너지 보유량으로볼때
  사격하면 2.5배 소모율이높은 터렛을 다른팩션배가 쓰기가 쉽지않죠. (쏠수는있습니다만 버티어낼가요.._)

4. 가격대
   현제 타키욘 최고네임드는 7밀 , 메가빔네임드는 4밀 헤비듀얼빔은 1밀 아래로 거래되고있고.
   헤비펄스 경우는 4밀 정도에 거래되고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그럭저럭 인가격이라고 볼수있습니다.
또한 일반 레이저 랜즈는 수명이반영구적이기때문에 탄약에들어가는 소모비용은 거의없다고할수있지만..
기실 대부분의 유저들은 팩션 렌즈를 사용하시니 ..일반적인 타팩션의 t1 탄두정도의 소모비용을가집니다.
상권인 jita 기준으로  팩션렌즈는 라지렌즈  1.4밀 미들랜즈  1밀 이하 스몰렌즈 1밀이하
정도 수준의가격대를가지고있습니다(2009/10)

또한 아마르계열의 콥에서 미션을할경우 LP보상으로 팩션렌즈와 교환이가능합니다.
이때 필요한것은  노멀 렌즈 1조(10개) 3750 수준의 LP 와 3.5m 의 isk 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5. 빠른 렌즈 챠징과 팩션렌즈 
레이저의 주특징이라고한다면 렌즈를 탄약으로하는 챠징시스템으로 일반 노멀렌즈의경우 반영구적으로 사용이가능합니다.
t2렌즈의경우는 매우 소모율이 빠른데 대략 1000발 정도의 소모율을 가지고 있다고합니다. 그리고 팩션렌즈의경우 
상당히 오랜기간 동안 사용이 가능한데 일반적으로 20-30번의  4랩 미션에 대응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
(재보에의하면 4000발정도라합니다)  

 또한 렌즈의경우 렌즈가 깨지면 카고에예비의 같은종류의 렌즈가있을경우 따로 커맨드가 없다해도 
알아서 재장전이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터렛숫자보다 약간의여분의렌즈를 들고다닙니다)
배가 격파될때 렌즈가 루팅되면 데미지가 입혀있기도합니다. (리페어불가)

레이저의 주공격 스타일은 사거리에 따라 렌즈를 체인지하는것인데 reload 라고하면 레이저외의 다른터렛과 런쳐는 
약 10초 안밖의 재장전시간을가지며 그상태동안 사격이불가능합니다. 또한 안정적인 탄환보급이 않되는 곳에선 
나름대로 애로사항이꽃피기도합니다..
(8점프내에는 공장도없는 스테이션에 미들 탄환에 1발에 1밀씩 올려놓는 머같은 놈들도 있습니다, 사기 당하기딱좋죠)

레이저가 한발 한발은 좀 떨어지는편이지만 리로드시간없는 dps기때문에 장기적인측면엔 다른터렛보다 우위에섭니다 
10초정도면 최소 1.5발은 더 쏠수있습니다.   

       

  *jita의 팩션렌즈 가격대


6 각팩션에 대한 레이저 효율


샨샤 & 블러드: 차려놓은 밥상입니다..  

구리스타: 공격은 ki/th  셋팅이긴 한데. 방어는 em/가 높게 설정돼있습니다.
               날아오는공격은 머리수만 조심하면 그럭저럭인데. 실드 30% 지점에서 뚫기가 타이어 고무 씹는 기분입니다.
               그래도 타키욘을 동원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서펜터스: 메가슬롱과 갈렌테계 쉽이많이포진되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닥돌이고.근접하면 버서커화되는 놈들이기때문에
               왼간해선 큰배는 10km 붙이면 않됩니다.  뎀쥐는 그럭저럭 잘들어갑니다만 탱킹이 좀더 까칠합니다.
 

머셔너리& 드론: 올레지!!  방어하기에 어렵다면 어렵다고할수있지만. 그만큼 뎀도 잘들어갑니다. 

eom: 전반적으로 칼타리쉽위주인데 해당지역의 팩션따라 달라집니다. 거의 올래지 방어를 하는편입니다만
          ki/th 속성때문에 em 저항이 좀있는편입니다.전반적으로 칼타리계와 흡사합니다.

터커 &엔젤 :상성 최악입니다. 뎀은 않들어가고 em 방어력은 매우높습니다. 민마타계의 터커와 엔젤은 대아마르용으로 
                설정된 셋팅입니다. 민마지역에서 미션하시는분들 용자인정..!!!  


7 피비피 및 아우터 라이브상의 효율 

로우나 아우터에 나가면 가장먼저 부닥드리는것이 보급문제입니다.. 단독으로 아우터에서 돌아다닌결우는 적은편이고
로우에서 주로 해적질을하거나 안티해적질을한다면 기본적으로 탄약의 잔량에 전투가능횟수가 걸리기시작합니다.
도한 pvp피팅시 캡부스터 를 씹을때도 탄약의이 차지하는공간이 신경쓰이기도하죠.. 이부분에서 레이저는 잇점을재공합니다.
끽해야 대략 충분히 쓴다고해도 50안짝의부피를가지고 남은곤간에 캡부를 곽꽉 밀어넣는것이가능합니다.
또한 아우터랫질중일때는 거의 무재한으로 도는것이가능하죠..(아우터랫질은 시간=돈 입니다.)  


* 레이저 터렛의 등급
레이저터렛에는 2가지종류가있습니다 빔계과 펄스계이죠  
 
** 일반적으로 빔은 장구경으로 사거리가 길고,트래킹이 낮으며(펄스에비해) 발사속도가 떨어집니다. 
  그러나 기본 뎀모드가 우월해 높은 데미지를 냅니다.
스몰은 20km/10km 미들은 50km/20km 라지급은 110km/50 km정도의 사거리를냅니다.(최대사거리/데미지렌즈사거리)

**  펄스는 단구경에 사거리가짧고 발사속도를 높이고 트래킹이 같은 클래스의 터렛중에선 가장 좋습니다. 
  스몰은 10km/5km    미들은 20km/10km  라지는 50km/20 km의 효력사범위를 가집니다. 

 

*레이저의 네임드 구분법 
레이저터렛의급수 구분은 첫번째 클래스고 2번째는 메이커 3번째는 네임드입니다. 

클래스: 스몰,미들,라지,익스라지가있씁니다. 스몰은 프리킷과 dd급에 장비하며, 미들은 쿠루저와 bc에 
           라지는 배틀쉽클래스에 익스라지급은 캐피탈급(드래드노드급) 에 장비합니다.
           일반적으로 클래스가올라갈수록 장사거리입니다.

종류: 같은 급수의터렛에도 이런저런 종류의 레이저가있습니다. 시빌레이션모듈을 재외하면 각 클래스에
           3기의 메이커가있습니다.(오른쪽으로갈수록 성능이 좋습니다)

small:      gatling(펄스만)/Dual Light/Medium    
medium:  Quad/ Focused/ Heavy                      * 펄스는 Quad 클래스가없음)
large:       Dual Heavy /Mega /Tachyon/           * 펄스는 Tachyon 클래스가없음)
EX large : Dual Giga/

* 그다음은 네임드입니다. 이것저것 더붙기는하지만 일단 이공식대로 움직입니다. 아래접미사가 붙는 스타일입니다.
 (오른쪽 으로 갈수록 천문학적인가격이되고 성능이좋습니다.)

     * T1 (노멀 )/ Afocal /Modal/Anode/ Modulated /T2 (티2) /팩션 

예제를보자면:




** 일반적인 론으로보면 레이저터렛의경우 특수한경우를 재외하면 라지터렛에서 높은 네임드를 장비합니다.
    한달 도 채못사용할 최고네임드쓰기엔 아까운게사실이죠...더불어 미들 최고네임드의경우 한정당 7-9밀의 
    가격대를 자랑합니다 뉴비분들이 감당할 가격대가 아니죠..거기다 네임드는 생산이않됩니다 몽땅 루팅으로 
    생성됩니다 그러기때문에 성능이 나빠도 가격이 비쌀수있고 매시기마다 다릅니다.. 
    일반적으로는 modal 을 많이쓰는편입니다 성능은 anode가 좋은데 cpu피팅치가 높은편입니다.
   가격도 그럭저럭 나은편입니다.. 무리하게 모듈레이트 장만하실필요는 bs재외하곤 없는편입니다.
   bs에가선 일단 안정적으로 미션경험이생기면 최상위 네임드 터렛으로 바꾸시길권장합니다. 


랜즈들 특성과 사용 방법 & 팩션렌즈 ( 누루면 커집니다. )

각 터렛들은 사실상 세세히 다른 적용법을가집니다 아마르는 EM/TH의 고정 데미지 라인이기때문에
일반적으로 사거리에따른 캡소모율로 운영을 많이 합니다. 대부분원칙은 가까울수록 파괴력이 세고 캡을 많이소모하며
사거리 부스팅이 0%인 스텐다드가 최대 에너지 소모율이작고 스텐다드를 축으로 에너지소모율이 다시 올라갑니다.
렌즈의 성능은 일반적으로 3가지 에만 영향을 받으며 일반의 T1렌즈인경우 소모가 되지않아 반영구적입니다.
T2랜즈의 경우는 장거리와 높은데미지가있지만 패널티가있습니다 에너지소모율이 극악스럽거나 트레킹이
겁나 나빠진다던가 거기다가 소모율도 심해 많이사용못하고 깨집니다. 그러므로 데미지도 높고 패널티도없는 
팩션렌즈를 팩션 터렛이나 t2 네임드에 장전하는것이 미션에서는 일반적입니다. 


 
T1 (노멀)
일번적으로 사용하는 렌즈입니다만, 트리니티패치이후엔 팩션을 사용할 상황이않되거나, LP샵에서 팩션렌즈를 박기위한
용도로 많이씁니다. 일단 데미지를 제외한 나머지상황은 팩션도 동일합니다  습득은 npc가 판매하는 bpo/bpc를 통해
생산하거나  유저가 마켓에 올려놓은 물품을 사거나 하는방법이있습니다.
팩션 (아마르,블러드레이더,트루샨샤)
일반적으로 노멀보다 높은데미지 를가지고 나머지는 T1과 비슷합니다 소모율은 .(재보에의하면 4000발정도라합니다)  
일반적으로 해적팩션은 루팅으로 얻어지며 아마르네이비 렌즈는 LP샵에서 (3750 lp+노멀렌즈 10개+3.7m isk)로
입수할수있습니다. 또한 수효가많은 이 팩션렌즈를 lp 포인트환산 물품으로 많이 선택합니다.
(2009,10)현재 jita가는 평균1.4 m 선 (10개)입니다.
* 데미지 상승은 멀티퀄리즈급일때 일반렌즈에비해 +15%  이다 (프리킷 63->72   오멘 176->203   메가빔 아포 314-361)



T2 
T2터렛에만 장비가능한  T2랜즈입니다 깨지기쉽고 패널티가있지만 좀더 나은데미지와 사거리를가집니다. 
일반적으로 2종의 렌즈를 가집니다 (일반적으로 패털티가 너무커서 거의 않쓴다고 보면됍니다..)

기종별추천 터렛과 전투법


아마게돈
아마게돈의경우 리버레이션 이전 시기엔 pvp시 강력한 뎀딜피팅하던 강력한 배였습니다. 
레벨당 5% 발사속도 증가 (총 25%) 레벨당 10% 레이저터렛사용에너지감소 (총 50%) 와 125드론밴드로 
5기의 헤비드론을 운영가능하고,무엇보다 타팩션의 티어1 급 배들로볼때 최고성능을 지니고있습니다.
일단 아마게돈의성능을 현재 상황으로본다면 pvp에 강점이있는 배입니다. 미션쪽으로는 방어력의 부족과 
지구력의 부족으로 4랩을 안정적으로돌기엔 다소 어려움이있습니다(가능은합니다만. 큰위험을 각오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PVP에는 헤비 펄스피팅을 하며  미션에는 메가빔을 많이씁니다. 

 
아포칼립스
아포칼립스는 거의모든 아마르유저가 최초로 보유하는 배틀쉽입니다. 80M에 이르는 싼건조비와
상대적으로 낮은스킬치에도 크게 편차가나지않는 성능.(이전엔 에너지량이라서그래도 약간편차가있지만 이후 패치에서 
37% 레인지업으로 바뀌고 에너지량도 유지됨으로 그강력한 탱킹능력은 더욱 좋아졌습니다) 
이브의 배틀쉽중 민마타의 템페스트를 재외하고는 뉴비때에 2리페어를 무난히 돌리며운영이가능한 배로
초기에 자금이별로없고 스킬낮을때 막강한 탱킹능력을 발휘할수있는 배입니다.
대신 이배는 공격력업을 시킬려면 만만치않습니다.

낮은 스킬치로서 바로 아포로 가신분들은 듀얼헤비빔 최고네임드를 많이씁니다. 
JITA에서 한정당 0.3M에 판매되며 초기 큰 자금이없을때 할수있는 피팅입니다. 이후 미션스타일에따라서
방어치중의 펄스 피팅을 해주시면되겠습니다만.. 아마르지역의샨샤나 블러드레이더는 근접하지않고 레인지를 유지하는 
타입이므로 이방법은 까다로울수도있습니다. 

   

아포칼립스 네이비 잇슈 (아포잇슈)
리볼레이션 II 패치이전 (2007) 아마르의 미션쉽의 정점은 아포잇슈였습니다. 아포칼립스에서 바로 올라갈수있었고.
노멀 아마게돈의강력한 25% 공업 보너스를 증가된 로우슬롯1기로 어느정도 따라갈수있습니다. 그리고 노멀 아포보다 
훨씬 높아진 아머량과 실드량 이는 곧 위기상태의 주어진 문제해결 시간이 노멀아포보다 길다는것을 의미합니다.
메가빔 전문이 들어가며 전반적 운영법은 아포와 동일합니다.  



아바돈
일명 고자쉽 !!  처음등장했을때 포럼의 쉽 평가란에 올라간 평에의하면 최악의 결함쉽으로 평가내려졌던 아바돈입니다.
리그니 스킬이니 뭐니해서 많이나아졌지만,매우 섬세하고 스포츠카 같이 경험 적은 사람이 몰면 사고내기 딱 좋은
쉽이되겠습니다. f1머쉰을 면허 막 딴사람이 공공도로로 몰고나가면 사고밖에 더 나겠습니까?

아바돈은 일반적인 아마르쉽을 넘나드는 공격력업과 쉽레벨로 지칭되는 저항옵션을가진 티어3의배입니다.
아마르배 답지않게 쉽레벨당 10%의 레이저감소옵션이없습니다..그래서. 에너지관리 잘못하면 무너지는 배입니다.
일단 초반에타면 쉽레벨이 높지않은데. 이배의경우 쉽레벨 4단과 5단의차이는 넘사벽이라 할수있습니다.
건너리스킬중에 에너지소모줄이는 컨트럴버스트,에너지관련 스킬들 4단 아래면 탱킹은 매우 힘들어집니다.
개중에는 펄스피팅해서 몰고다니시는 분도계시는데 그것도 방법중 하나라고 볼수있겠습니다만...그경우
펄스피팅하고 2리페어돌리는 아포보다 약합니다...그것도많이..레인지쪽때문에 에로사항도 많이발생합니다.

스킬만되면 팔라를 넘보는 뎀딜 ,탱킹만 생각한다면 2리페어  탱킹도 가능
높은 스킬능력치를 필요로함  탱킹지속력이 낮고 높은 스킬치가없으면 이것도저것도아닌쉽이됨


팔라딘
솔직히 파라딘이 트리니티 패치에서 태스트 할때는 다들 이배가 이렇게 인기가 좋을줄 아무도 예상 않했습니다.
다들 고렘으로 갈아탈려고 cnr매물을 올려두었죠..패치가 된후 한달동안 이배의 거래동량을보면 그다지많은수가
생산돼지않을걸보면알수있습니다.(당시엔 인벤션과 건조하는데 빨라야 보름에서 20일정도걸렸습니다.)
차라리 메가슬롱베이스의 크로노스가 더 생산했었죠.. 아마도 레이저쉽에대한 그간의인상이 남아있어서.
다들 설마 기존에타던배까지 기종변환을 하리라고는 생각않했습니다... 아무튼그래서 나온 
 이배는 뎀모드상에서는 가장높은 뎀모드를 적용하고 최초로 타키욘 전문이 피팅가능하며 등장할당시엔
강력한 웹옵션으로 날아다니는 스파이더 드론을 웹으로 낚아채서 타키욘 1문 사격 격파하는 시츄에이션으로 
수 많은 아마르 유저들을  "萌え死"  모에사(뽕가죽네)를 시킨  배입니다.
(현재는 웹너프로인해 이전과같은 묘기는 못부립니다..)

그렇기때문에 이배는 오직 타키욘타키욘으로인한 타키욘만의 진리이자 생명인 배입니다.
1리페어링 돌리시 쉽옵션 부스팅으로인한 회복력의증가로. 아말리페어로도 센투스급 회복력이 나옵니다.
총합적인 탱킹은 아바동보다좋고(1리페어링시) 전문 타키욘의 강력한 뎀딜. 
아마르 미션쉽의 정점이라볼수있습니다..

단점으로는 1빌에 육박하는 높은 쉽가격과 최소 팩션 이상급의 모듈을 셋팅하고 최소 8-10계월치의 스킬을 필요로 한다는점.
 터렛은 t2로 괜찮지만 전비무장을위해선 150밀 시세의 pg8 하드웨어링을 필요로 한다는점.


* 레이저의 파괴력을 올리는 단계적 방법..
전반적으로 레이저는 속성에맞는적과의싸움보다는 않많는 적과의 싸움이 많습니다.
그래서 데미지 상승을 체감상으로 확~~ 느끼기가 힘들죠.. 그래도 점진적인 조교법 을 하자면 일단.
스킬>힛싱>임블>터렛  이순으로 개선이 가능합니다. 사실 스킬은 방향과 과정만 재대로알면 시간이 해결해주고 
나머지는 모듈이군요 물런... 운영및 전투법이 가장크긴한데 그것은 개개인의 독자적인 방법이니 접어두도록하겠습니다.
전투를 지속하면서 생각하시면서 싸우면 가능합니다.  


1. 스킬(skall) (난의도별 & 영향도 별로 정리했습니다.)

(1위) 해당 레이저터렛스킬.(거너리)
- 라지/미들/스몰 에너지터렛 바로 적용되기 때문이고 시간도 짧고,효과도 큽니다.
  되도록많이 쳐주는게좋습니다. 뭘해도 공업에 기본이됩니다 투자많이하세요
 
(2위) ship 스킬 (스페이스쉽)
 -공업에 높은 효과를 차지하는 쉽스킬
쉽보너스중에 공격력업은 패널티에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치면 좋은효과를 볼수있고 
상위쉽으로가면 바로 기본적으로 쳐주어야합니다. 일단 4단은 해야 효과가 크게납니다. 

(3위) 레피드 파이어링.(거너리)
-발사속도 (rof)스킬 난의도가 쉽고 바로바로 올릴수있어서 권장
   
(4위)트레킹 스피드.(거너리)
-쏘는분들중에 명중못시키는분들이넘많음.. 하다못해 이것만 4단올려도 명중력 확올라감..
터렛은 헛손질할수록 암울함 그래서 공업에 넣었음.

(5위)서지컬 스트라이크 .(거너리)
-2%공업이지만 역시 데미지상승효과 및  3~4단까지는 매너

(6위) 어드벤스 워펀업.(거너리)
-상위터렛못붙여서 공업 않되면 답이없음.. 쉽의 pow증가시켜 상위터렛이나 t2터렛장비를 가능케함.

(7위)롱레인지 타켓&플오프기술. (일렉트로닉스)
- 배들중에는 거시기한 타켓거리때문에 애먹음.. 타켓거리와 or+af 사거리늘리는기술도 신경써주셔야 터렛사거리가늘어남.
 
(8위) 컨트럴 버스트.(거너리)
- 레이저테렛 에너지감소 25%면 장난아님. 장기전을위해 쳐두면 덕볼날이반드시옴.
 난의도도 낮음 추천..

(9위)스페셜라이즈 기술 .(거너리)
- t2터렛을가기위한 마지막관문 어차피 가야함 눈딱감고 돌격!!


2. 모듈 & ship (자금이필요한부분입니다 스킬은 돈없어도 시행할수있지만 여기부터는 먹수로 돈들어가죠,
                    일단 4랩 에갈정도 자금수준과 스킬수준이됐다는 전제로 이야기해봅니다 그러나 언제나
                         탱킹이 1위 우선사항임을 명심하세요)

1. Heat Sink 힛싱
  -힛싱은 워펀업그레이드모듈로 레이저의 발사속도와 뎀모드를 올려주지만 발사속도가 올라가기때문에 에너지를 더
   많이소모하게 만드는 모듈입니다.  일단적으로 상황에따라 1-3개정도를 셋팅하며 있는것과 없는것의경우 거의
  넘사벽의 위력을보여줍니다. em중심의 샨샤 블러드와싸울때는 3 힛싱을 달수있는 것이보편적이 절륜한 레이저의 파괴력을 
볼수있습니ㅏ만 ex의 엔젤계를 싸울때는 탱킹을 튼튼히해야되서 붙이기 힘들어 이중고가 되버리기도합니다. 
일단 가격대는 많이사용하는 아마르힛싱의경우  50m정도의 컨트렉가를 가지고있고 아마르계의 왼간한 콥에서는 lp와
자금 독택으로 교환받을수있습니다.일단 모듈을 구한다하면 팩션쪽에선 이것을 먼져구하는것이 1착입니다.
 이힛싱은 겹치면겹칠수록 눈에띠는 데미지 상승율을보여줍니다.
 

- 기실 고르고뭐할필요가없이 이제 좋습니다. 따로 트루샨샤나 다크 블러드의것이 있지만 동일성능입니다.


2. 임블런트
    일반적으로 하드웨어링중에 레이저 강화용 하드웨어링이있다.마켓에서  1%는 대략 1~5m 3%는 20-30m 5%는 150m 사이에
  입수할수있고 밀리터리계 lp샵에서 팔기도한다  겨우 1~3%가 뭐가 대단하느냐생각할지지만. 천만의말씀이다.
  이게임은 이미 속성이나 한도의 벽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벽을 약간이라도 넘느냐 아니냐로 상황은 기하급수적으로 
  변한다.. 예로 t2터렛 치고 스패셜라이즈 4단까지 간수준에서 머더울러 타고 팩션 터렛+팩션 렌즈로 갈기는상황이면.
   제아무리 엔젤이라해도 시원~스럽게 작살낼수있다.. (거기다 추가로 5%하드웨어링박으면 뭐...미사일않부럽다.)
  5%는 초기엔부담이니 전함에 탈정도면 3%정도  박아주는것이좋다..알만 않까이면 파손않되기 때문에.일종의 투자다.

* 일반적으로 라지 3%+ 올터렛 3% 정도 박는데 50m-60m 정도 듭니다.) 미들레이저터렛용 5%는 가격이싼편이라 
   bc 장기 운영하실분이면 많이 박기도합니다. 터렛장팍에도움되고자 pg4정도의 파워증가 임블과 에너지 리챠징을많이답니다.

*5%는 장착시 사이버네틱스 5단을 필요로하는경우가있습니다. 그러나일반적으론 3단정도입니다. 
  또한 사용슬롯수를 잘 생각해서  배치를해야합니다 ccp가 묘하게해놓아서 둘중하나를 포기할수밖에없게만들었네요 

   * 위에건 5%지만 일반적으로 올터렛 3%정도는 다싶니다. 5%는 150m정도 3%는 20-30m정도 가격대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패널티가 적용되지않기때문에, 알만 않까이면 괜찮은투자이긴한데. 다시 되팔수가없으니.
  부동자산은 아닙니다 (정말로 투자인겁니다)
  
3. 쉽(ship_의 공격력업 옵션
  공업이 붙은 쉽레벨은 막강하다. 어느 배를 타느냐에따라 극과극의 명암을 가를수있다. 
 아마르의 공업쉽(공격력 업붙은 배)은 " 익스큐터(프리킷), 오멘(쿠루져) .하빙저(bc), 아마게돈(bs),아바돈(bs),팔라딘(mu) "
 이다. 가격대 되는데로 가는것이좋다. 다만 아바돈의 경우는 에너지와 배쉽스킬이 4단이상에 가는것을 추천한다.

* 훌륭한 공업쉽이자 저항쉽인 "아바돈" 이배의 공업 레벨당 5%로 총 25% 공업을받는데 ,
 모듈빨 & 스킬빨 로도 넘어오지못하는 넘사벽을 자랑한다 
 이놈이 레이저 소모율 10% 옵션을가졌다면 정말 무시무시할것이다..

 

4. 터렛
  터렛을 마지막으로 쓴것은 터렛들 자체가 상당히 비싸다는것이다. 일단 경험이 많이붙기전에 최고네임드구입은 자제한다
  뿜할 확율이높은것이다. 미들아래급에서 최고네임드구입은 t2 쉽이나 탈때 많이한다.. 그전까지는 대부분 modal급을
  많이 이용한다, 경력도붙고, 배도 좋은배를 타기시작하면 팩션터렛을 노리시는분이많다 .
  일단 팩션터렛의 경우 t2보다 장착요구량이적고. 팩션렌즈 장비시 t2터렛에 스패셜라이즈 3단친 데미지가나온다..
   죽이지않는가?..다만 한정당 가격이 왼만한 전함급 이상 된다는것만 알아라...그리고 뻑치기의 먹이감이 돼기쉽다.
  주렁주렁달고 게이트사이를 지나가면 그위험도가 달동네 어두운 골목사이로  짧은 스커트 입고 지나가는 몸짱아낙
   수준이라는것만 알아라..
 


---------------- Q &  A ------------- 

*T2 터렛의 길 
   t2 터렛...  이건 6계월 미만 유저에겐 정말넘사벽입니다만. 결국은 가야하는길입니다. 
  레이저의 진수를 느끼실려면 하여간 t2는 가는게 정석입니다. 개중에는 최고네임드와 별 체감차이가
   없다는 주장이있으신데. 아닙니다..
 
   t2를쓰는이유는 간단합니다. 비싼모듈 않쓰고, 스패셜라이즈 기술을 응용한 데미지업을노릴수있으며 
  특정상황에서 (레인지)에서 막강한 성능을 발휘하기때문입니다. 또한 퍽치기들을 원천 차단하는 효과도있죠
  일단 개당 80m식하는 터렛은 달고다니면 좋겠지만 pvp를 하거나 아우터에 달고갈수는 없겠죠? 
  이럴때 평소의 성능을 보장하는게 t2입니다. 일단 팩션터렛의경우 t2가 스패셜 라이즈 3단까지만치면 흡사한데미지가
  나옵니다.. 4단 5단가면 훨씬높은 데미지가나오죠. 그리고 t2를 가다보면 다른 거너리관련 스킬도 좋아지죠 
  t2는 빔과 펄스 두 종류의 터렛이원하는 스킬도 다릅니다. 빔은 옵티컬(사거리)쪽기술을 필요로하며 펄스는 트래킹 기술을 
  부수적으로 요구합니다. 딸랑 라지터렛 5단과 스패셜라이즈 4단만쳐선않됀다는거죠..    


* 4/4 피팅이란?
   4/4 피팅에대해선 이래저레 말들이많지만 제경우에는 미션하나할때마다 레인지따라 터렛바꿔끼는건 
   같은 방어력 피팅하기 힘들어집니다. 4/4피팅할시엔 빔은 무조건 타키욘 최고네임드+팩션렌즈를 추천합니다.  
   4/4피팅할때의주목적은 동일시간대에 적에게 입히는 데미지량을 늘리는것입니다 그리고 빔터렛은 쿠루저급이라도 
   30-20 킬로안짝으로 접근하면 몇발 못맞추고 데드라인안으로 치고옵니다. 자기레인지에서 오빗도는 놈들경우도 애먹죠

    이럴땐 펄스로 두들기면 극히명중율이올라가기때문에 거의드론 공격레인지 안쪽까지  두들길수있습니다..
   그사이전문 빔이라면 헛손질할 확율이 높습니다. 그리고 사격 사이클도 너무길어서 문제구요    4/4피팅을하셨을때는
   전투법을 전문 빔으로할때처럼하시면 않되고 2그룹핑 사격을해야합니다. 그리고 4/4 피팅시엔 미들에 웹을 하나 장비했을
    경우엔 10km가지 배가접근했어도 프리킷급 아래외에는 펄스에 모조리 명중됩니다..이게 아주 아주 도움됩니다.

   시작시 타키욘은 멀티퀄리즈  펄스는 마이크로장전해 50km에 극뎀이 쏱아지게 피팅합니다.
    적들이 70km에 주력이배치되있는경우면 절대 사격하지 말고  전속전진합니다. 본함이 사격을시작하게되면 상대는 레인지를
    유지하기위해 도주합니다. (샨샤의경우)

 
    갈렌테쉽위주나 엔젤,터커 의경우는 닥돌인데 근접하게되는경우 턱이 날라갈만큼 격이다른 데미지를 퍼붙습니다..
    이런배상대로 전문빔피팅하면 워프인 아웃밖에 방법이없습니다. (장담하건데 1리페어면 반드시 !! 뚫립니다.)
   샨샤 블러드 구리스타의경우 레인지를 유지할려는 경향이있습니다. 그래도 전함급만 그렇고 작은배들은

    좁히면좁혔지 도망가지는않습니다. 또한... 빔전문 피팅하면 아포는 2리페어 다시기 정말 정말 박셀겁니다...



------------------ 스팩표 ------------------

T1 레인지&데미지 계산 (카달로그 스팩, 노스킬 )
R+F:레인지+플오프 로서 최대사거리 레인지안에 는 100% 명중 플오프는 확율명중
TSR: 트래킹 수치
DMG:데미지 수치 (한발당 데미지
ROF:발사속도 (1발 사격시간)
DPS:데미지 수치(초당 데미지수치)

SMALL (스몰급) 프리킷 DD클래스사용

*스몰  빔
*스몰 펄스
MEDL (미들급) 쿠루져& 배틀크루져 사용 (헤비빔은 BC만 피팅가능)

*미들 빔

* 미들 펄스
LAGE (라지급) 배틀쉽클래스 사용 

*라지빔 (타키욘은 4/4 피팅이아니면 파라딘급만 피팅가능)


*라지펄스  

XL (엑스엘급) 캐피탈 드레드노드급 사용 
 





 

* 임블런트 종류와 업데이트 * 직접적인 화력업 관련 임블런트 왼간한 밀리계cop은 lp로받을수 있습니다.

 * 렌서 G2 엡실론 (1%/3%/5%) 라지 빔터렛 데미지업  (6번슬롯)


* 렌서 G2 감마 (1/3/5%) 미들 레이저 공격력업 ( 8번슬롯)


* 렌서 G2 알파 (1/3/5) 스몰빔 터렛 공업 (6번 슬롯)


* 건슬링거 CX-2 (1/3/5) 올터렛 데미지 5% (9번슬롯)

 

* 자이노우 데빌아이 ZGA1000 (1/3/5) 올터렛 옵티컬레인지 5%증가 (9번)

* 런서 G2 델타 (1/3/5) 올터렛 발사속도 5%업 (9번슬롯)

 

* 데드아이 ZGC1000  (1/3.5) 올터렛 풀오프거리 5%증가 (7번슬롯)

 

에너지리챠징& 피팅 임블런트   * 화력의 서플라이적 역활이며 터렛의급자체를 올리거나 에너지소모를 줄입니다.

* 스쿼러 CR8 (1/3/5) 캡리챠징속도 5% 업 (6번슬롯)


* 랜서 G2 베타 (1/3/5) 올터렛 사용 에너지감소 5% ( 7번슬롯)


* 수쿼러 CC8 (1/3/5) 쉽 케퍼시티 량 5%증가  ( 8번슬롯)


* 스쿼러 PG8 (1/3/5) 파워그리드 5%증가 ( 6번슬롯)




*개인적 레이저터렛  평가

<<스몰>>

 

  미듐빔 레이저
스몰급이다 착각하지말자.. 스몰급 최고구경의 레이저이며 왼간한 프리킷엔 다달린다.
저게않달린다는거는 스킬부족(웨펀업& 어드밴스웨펀업 기술)이 매우 딸린다는것이다..


 

 <<미들>>




콰이트빔 레이저 : 초반에 장착이가능한 미들급레이저 트래킹이 높지만 파괴력은 낮다

                              장착하기엔 무척편하다

포커스 빔레이저: \
오멘이나 일반적인 쿠루저급엔 이터렛급이 한계일것이다.
 실제로 트래컴을장착하면 가까운거리의프리킷도 명중이가능하다
대표적인 미들터렛이나 초기에 전문장착하기엔어렵다


 


헤비빔레이저 :
미들급으로구분돼있지만 실제론 배틀쿠루저와 팩션쿠루저외엔 착용하기힘들다
문수를적게 장착하면되지만 추천하지않는다 미들급에선 막강화력을자랑한다

<<라지급>> 

 


듀얼 헤비:
가격대비 뉴비분들이 거의호반에 장비하게되는
 라지급터렛 메가빔은 이상황에선 다소 힘이부칠것이다. 
가격도 좋고 트래킹도 좋지만 엔젤과 싸우지는 말자  답이없다.  




메가빔:
4/4 피팅이나 팔라짱외엔 착용하고 뽑네기어려운 패션인 타쿙보다 이쪽은 그저무난한 코디..
아바동엔 전문장착되며 아포도 로우에 pds 장착으로  협상하면 가능하다.
 괜찮은 파워와 에너지효율과 사거리 ..무난한터렛이다 그러나 진정한 아말은 타키용이라능..


메가펄스
펄스 최고네임드 .. 마이크로장착시 50km내외의 사거리를 가지는 펄스 아포짱에붙이면 37.5%레인지업이되서.
65_70까지 나온다..뭐 그정도면 너무 멀리 팜 업되는놈들만아니면 괜찮은데..문제는 펄스는 들어가는 데미지도 
세지만 필연적으로 들어오는 데미지도 세다.. 탱킹에 자신있는 님들만 사용하는게 좋다.. 



   

아말의 희망 그것은 타키욘~
우왕굿한 뎀모드!! 최고위터렛인데도 넘좋은 트래킹 !~ 
당신을 순식간에 고자로만들 붐붑한 에네르기 소모율 !!
아무나 못다는 장대한 pow 스팩.  !! 맞이하라 영접하라 그이름은 타-키-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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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nostalgia 2009/11/28 01:12 # 삭제 답글

    폴라리스님 로사홈피에 퍼가도 될까요?? (http://cafe.naver.com/sanguisrosa.cafe) 읽다가 감동받았습니다
    너무나 잘써주신..
  • Tiger 2009/11/29 17:58 # 삭제 답글

    우와~~~ 아직 모르는게 많은데 정리 너무너무 감사해요~~ 좋은 가이드!!! 입니다~!~!
  • JHKah 2009/12/04 11:57 # 삭제 답글

    폴라님 저희 bpk 콥으로 퍼가도 될까요?
    정독하고 너무 도움되었습니다. ^^
  • 폴라리스 2009/12/04 15:48 # 답글


    * 이번건 정말 오래걸려서 쓴거라 당분간은 제 블로그에만 올리고 싶네요 지송.~~
  • 얀군 2010/01/28 11:31 # 답글

    듀얼 헤비:
    가격대비 뉴비분들이 거의호반에 장비하게되는

    오타..

    호반->초반
  • aaa 2011/04/15 14:37 # 삭제 답글

    렌즈에 대해서는 업데이트가 이제필요한시점이된듯. 현재 t2렌즈의 패널티라곤 빨리깨진다와 비싸다는것과 t2터렛에만달린다 뿐이지
    그냥 우월하죠.
  • 폴라리스 2011/04/24 23:06 #

    빨리 깨진다와 비싸다는것과 t2 터렛 만 달린다는것 3가지면 충분히 상위5%만 쓰는 조건입니다.
    pvp나 전쟁에서는 남들도 다 t2탄쓰니 뭐 이거나 저거나 마찬가지입니다.
  • 아스파 2011/04/22 11:13 # 삭제 답글

    좋은 글에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본문중에 "펄스는 들어가는 데미지도 세지만 필연적으로 들어오는 데미지도 세다.."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게 어떤 의미인지 모르겠습니다.
    펄스 터렛을 장착한 배는 방어력이 떨어지는 페널티라도 있는건 아닐테고...제가 한 3~4년 이브를 쉬다가 다시 복귀한 좀비뉴비인데 이부분을 좀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 폴라리스 2011/04/24 23:05 # 답글

    간단합니다.. 실제 미션들어가시면 아시겠지만. 펄스 사거리가 짧은만큼 상대도 쎈 데미지의 탄으로 갈긴다는거죠.
    라지 펄스 사거리가 일반적으로 50km적 이라보면. 상대가 50km 안쪽으로오기전엔 유효한 데미지를 입히기 힘듭니다.
    빔경우엔 레인지가 100-50km 정도니 원거리에달려와도 상대가 적절한 레인지를 확보하기전에 관광시킬수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적이 bs급이나 되야.
    좀 데미지들어옵니다. 서펜이나 엔젤 기타 갈렌테,민마타 급들배는 근접하면 ..차원이다른 dps를 뿜어냅니다. 원거리에서 별거아니네하고 니나노하다~
    20km안에붙으면 불뿜는 오토케논이나. 10km안쪽에서 뿜는 블러스터 ...후덜덜 입니다.. 고작 3대의 슬롱 근접 블러스터일격.. 머더울러도 못막습니다.

    아틸은 백샷으로 이를 해결하고. 아마르는 빔일경우 원거리에서 최우선 위험으로 조질수있지만. 펄스셋팅경우 50km안족으로 오기전까지 손빨아야합니다.
    그러다 인파이터가되면 서로 치열하게 펀치를 치고받는거죠. 민마타처럼 배가 빠른것이아니라서 백샷해도 근방 따라잡힙니다. 꿈도 희망도없죠.
    야전의 현실이 이해되십니까 ? ^^ 문제는 데미지 낼수있는 구간폭이 짧기 때문에. 상대도 최고dps를 낼수있는 조건이 되버리는것입니다.
  • 폴라리스 2011/04/24 23:08 # 답글

    글 해금합니다.. 출처만 표기하시면 마음대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모사이트처럼 살짝 편집해서 본인이 쓴것처럼 위장하면 바로 어택 들어갑니다. 그사이트 주인장께선 아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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